충청남도 자동차매매사업조합에 오신걸 환영합니다. 충청남도자동차매매사업조합에서 직접운영하는 100% 실매물 중고차 쇼핑몰 믿고 거래할 수 있는 청정 조합이 되겠습니다.
좋은 중고차란??
흔히 말하는 좋은 중고차란 어떤 중고차를 말하는가 ? 본인이 실제 사용할 차량의 용도 및 본인의 경제력등을 고려하여 본인에게 가장 적합하다고 판단되는 차량이어야 하고, 년식과 비교해외판의 상태는 사고가 없이 무난하여야 하며 각 구성품(엔진, 미션, 에어콘, 오디오 등등)의 기능들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차량이 가장 좋은 중고차 일것이다.일단 사용할 용도가 가장 중요한데, 출.퇴근용으로 사용할것 인지 업무용이나 영업용으로 사용할것인지, 주행은 얼마나 예상되는지 등등을 고려하여 적합한 차종을 결정한다. 차종이 정하여지면 본인의 경제사정을 고려하여 차량의 년식을 결정하여 구입한다.
중고차 구입요령중고차를 구입하려면 사전에 충분한 시장조사를 통하여 상황에 따라 어떤방법으로 구입하는것이 유리한지를 미리 생각해 보아야한다.즉, 허가업소(매매상사)에서 구입할것인지 , 일반개인에게 구입할것인지 아니면 기타의 방법으로 구입할것인지를 미리 결정하고, 주위의 중고차에 대한 지식이 많은 전문가의 도움을 청하는 것이 중고차구입후 후회하는 일이 없을것이다.중고차의 가격으로 본다면 매매상사보다는 일반인에게 구입을 하는편이 유리할것이나, 이 경우의 문제는 사기등의 피해에도 법적으로 보호받지를 못한다는 점이 단점이고, 반대로 허가업소를 이용한다면 가격은 다소 불리할수는 있으나 발생되는 문제를 법적으로 보호받을수 있고, 구입차 량의 상품화가 되어 있어서 추가비용(점검,세차,광택등)이 발생되지 않는것이 유리한점이 될것이다.
중고차 거래유형중고차 거래의 종류는 당사자거래, 매매상사를 통한거래, 경매거래, 수출 등 그 종류가 다양하며 그 거래유형에 따라 장단점이 있다. 1) 당사자거래 : 지역정보지나 PC 통신을 통한 소비자 직거래 2) 매매상사를 통한거래 : 허가업소(매매상사)를 통한거래 3) 경매거래 : 경매장이나 인터넷경매를 통한거래 4) 수출 : 중고차수출 무역업체를 통한 자동차 수출 등
가격 결정 요인중고차의 가격을 결정하는 요인중에 차량자체에 관련된가격결정 요인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장착품(옵션)- 동일차종이라도 옵션의 종류에 따라 중고차의 가격변동 예) 에어백, ABS, 선루프, CDP, 알미늄 휠, AV시스템, 네비게이션 등등- 동급차종에 비해 추가장착시 가점.미 장착시 감점. 2) 사고 유무- 사고의 유무 및 사고의 정도에 따라 가격변동.- 기존의 사고로 인하여 충분한 수리가 완료되었어도 수리의 흔적은 감출수가 없고, 사고의 정도 및 수리 내용에 따라 감가. 3) 현상태(수리비)- 수리를 필요로하는 실수리비 개념.- 외판의 수리비나 각 기능품의 수리가 요구되는 비용의 발생시 실수리비 만큼의 수리비공제. 4) 상품가치(주행거리,타이어,알미늄 휠 등)- 1년에 20000 KM 를 일반적 정상주행거리로 생각하고 주행거리가 많은차량은 감점.- 타이어의 교환(홈의 깊이가 2mm 이내)이 필요한경우 교환에 필요한 감점이 필요하고, 타이어 및 휠의 상태가 차량의 등급과 년식에 비해 좋다고 판단되면 가점됨.
사고차량 판별법사고의 유무는 중고차의 가격결정요인중 가장 으뜸이다.치명적인 사고이력이 있는 중고차의 경우에는 정상적인동급 중고차가격의 절반정도에도 거래가 되지 않는 경우도빈번하다.특히 당사자거래시에는 구입하려는 차량의 사고이력에 대하여는 반드시 확인하여야 하나, 전분적인 지식이 없는 일반인에게는 사고차량의 판별는 어려울것이다.<사고차량의 기본적인 구별방법>
볼트로 체결된 외판 :승용차량에서 용접이 아닌 볼트를 이용하여 탈부착이 가능한 외판은 전.후.좌.우도어(4), 좌.우전휀다(2), 본닛(1), 트렁크리드(1) 등 8조각의 판넬 뿐이다.이러한 볼트로 체결된 판넬은 단순교환의 경우에는 차량의 기능에는 그다지 영향을 미치지 않으며, 탈부착도 비교적 쉬운편이다. <확인 부위>- 철판이 겹치는 부위의 보호를 위한 마무리 실링상태를 확인.(보통 교환된 판넬의 경우는 실링이 없거나, 실링의 작업상태가 엉성함) – 볼트머리 부위의 수리흔적을 확인.내부 용접으로 이루어진 판넬 :볼트를 이용한 판넬들을 탈착하면 용접으로 이루어져 더이상 탈착을 할수없는 판넬들이 있는데, 뒤휀다, 루프판넬, 전판넬, 휠하우스 등이 있고 각 판넬들이 용접으로 이루어져 탈부착이 어렵고, 사고로 인하여 교환할경우 판넬을 자르고 용접하는등 수리후에도 판넬의 부식등 여러가지 후유증이 빈번하다.이러한 내부용접판넬의 교환시에는 중고차의 가격은 급격히 하락하므로 자세하게 관찰하여야 한다.<확인 부위> – 각 접합부위의 용접상태를 확인(부식,용접상태등)- 대칭되는 접합부위의 상태를 확인.
사고차량 이란? <사고차량>의 의미는 생각하는 사람의 관점에 따라 그 의미가 서로 다르게 이해될수가 있다.사고라는 기준을 어디까지로 둘것인지의 개념은 정확히 정리된 내용은 없거나, 중고차 거래시 통상적으로 쓰이는 사고의 범위는 외부 또는 내부용접된 판넬의 교환이리고 생각된다.즉 판넬을 단순판금하고 도색한경우 그 수리가 완벽하다고 보면 사고차량 이라고는 말하기 힘든것이다.하지만 판넬의 교환은 그 내용이 틀리다.아무리 수리가 완벽하다고 해도 판넬을 교환할정도의 충격이 있었다면 분명 외판의 교환이 없는 차량과는 가치가 틀려질것이 분명하다.혹자는 판넬을 새것으로 교환하면 중고차의 가치가 올라 가는 것이 아니냐고 반문하는 분이 있을지도 모르지만, 중고차에 있어서만은 분명 새 판넬로 교체하였다면 중고차의 가치는 떨어지는 것이다.
시승시 유의사항 중고차를 구입시 시승은 필수 -외관 및 엔진상태등은 시승을 하지 않더라도 별 문제는 없겠지만 하체쪽의 확인은 시승을 하지않고서는 그 평가가 불가능 하다.시승전에 특히 앞 타이어쪽의 마모상태를 확인하여야 하며, 만약 타이어의 편마모가 있다면 허가 수리업소에서 필히 점검을 받아야 안전하다.시승시에는 엔진의 소음 그리고 미션의 변속기능 등에 중점을 두고 시승을 해야하며 또한 핸들의 떨림 ,쏠림, 제동능력, 제동시 쏠림, 하체쪽의 소음등에도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매매상사의 경우 장소가 협소하여 시승을 하기가 힘든곳도 있지만 어떠한 경우에도 시승은 꼭 필요하다. 만약 중고차 딜러의 경우, 고객의 시승요구를 피한다면 일단은 그차량에 하자가 있을것으로 의심해야한다.
내차 시세 확인법중고차를 매각시 가장 먼저 파악해야할 것은 내차의 현재 이루어지는 시세(판매가격) 일것이다.시세를 알아보기전에 먼저 내차에 대한 정확한 내용(등급 및 차량상태, 추가옵션 등)을파악해 두는 것이 나중에 불미스러운 일을 당할 확율이 적고, 정확한 시세를 파악할수있을 것 이다.현대 엑센트를 예를 들어 설명하면 동급 1.3 엔진의 엑센트에도 1.3ES, 1.3멀티, 1.3RS, 유로 1.3 멀티, 유로 1.3 RS 등등 종류가 여러가지 일수가 있으므로, 여러방면으로 시세문의를 할경우 내차에 대한 정확한정보를 파악하고 있어야만 정확한 시세를 알수낼수가 있는 것이다. 내차에 대한 정확한 파악이 끝나면 지역정보지나 인터넷 상에서 내차와 동급차량의 평균적인 광고금액을 확인하고, 그 평균적인 거래금액을 기준으로 내차의 관리상태 및 사고유무 등의 요인을 가감하여 내차의 시세를 추정한다.
시세의 계절적 요인중고차의 가격은 그 차량의 관리상태 및 사고유무에따라 변동이 있으나, 또한 계절적인 요인도 중고차시세의 변동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예를들면 휴가철이 다가오면 중고차의 가격이 상승하고, 민족의 대 명절인 구정 및 추석전에도 중고차의 가격은 급 상승한다.반대로 한해가 져물어가는 년말이나 년초(1.2월)에는 중고차 업계의 비수기로 거래건수가 줄어들면서 중고차의 가격이 하락한다.따라서 중고차를 조금이라도 저렴하게 구입하려면, 위에서 살펴본바와 같이 구매자들이 한꺼번에 몰리는 성수기를 피하고, 사전에 미리 계획을 세워 구입하는 것이 유리할 것이다.
중고차 평가 요령중고차 외관을 멀리서부터 가까이로 좁히면서 전반적인 분위기를 파악한후, 세부적으로 중고차를 평가한다.운전석 도어을 시작으로 시계방향으로 회전하며 세부적인 평가를 진행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물론 어떠한 순서로 평가하든 관계는 없으나, 평가완료 후 누락되는 부분을 사전에 방지하려면 미리 정형화된 순서를 정해 두고, 그 순서를 따라 평가를 하는편이 효율적일 것이다.
– 평가의 진행 순서
운전석 도어- 외판상태, 교환여부 등을 확인 엔진 시동 및 주행거리- 운전석에 앉아 시동을 걸어보아 엔진의시동성 및 엔진소음등을 점검- 주행거리 확인 실내 상태 확인 및 전면유리 획인- 앞.뒤 시트의 상태 및 전반적인 실내상태 점검. 전면유리 균열여부 확인. 각종 장비품의 작동상태 확인 윈도우 정상작동 여부와 에어콘,오디오등의 점검. 트렁크와 본닛의 레버를 당기고 시동을 걸어둔체 하차- 엔진의 정상작동여부는 엔진 시 후 약간의 시간이 경과한후 알수 있으므로 평가완료시까지 걸어둠 운전석 앞 타이어,앞 휀다, 본닛 상태 확인- 타이어 홈의깊이 및 마모상태등을 확인- 좌 전 휀다 및 본닛의 판넬상태 확인 본닛을 열어 엔진룸 확인- 엔진룸 안쪽에 위치한 차대번호가 등록증과 일치여부 확인 엔진의 진동 및 소음등을 확인- 오일의 누유흔적등을 확인- 전판넬 및 휠하우스 등의 수리여부 확인- 엔진의 개조여부확인 조수석 앞 타이어, 앞 휀다 확인- 본닛을 닫고 우 전휀다 및 우 전타이어 확인(확인방법은 전, 항과 동일) 조수석 앞.뒤도어, 우 뒤휀다, 우 뒤타이어 확인- 확인방법 전항과 동일10) 루프판넬 확인- 각도를 다르게하여 확인11) 트렁크 판넬, 트렁크 내부, 뒤 유리 확인- 트렁크판넬의 상태 및 교환여부 확인- 트렁크내부 확인 및 양측 뒤휀다 교환여부 확인(좌우 뒤휀다 양측 용접부위 상태를 확인)- 뒤 유리의 상태확인12) 운전석 뒤 휀다, 뒤 타이어, 뒤도어 확인- 확인방법은 전항과 동일13) 시승 – 하체쪽의 소음, 핸들떨림, 쏠림, 편제동 ,계기판의 정상작동여부 등을 세심하게 점검.이상과 같이 정형화된 평가 순서를 정하여 차량을 평가 한다면 차량평가후 누락항목이 없어 한번에 평가를 완료 할 수 있으며, 필요하다면 평가내용을 기록을 하면서 점검 하는것도 올바른 방법일 것이다.